잉여 올빼미

patissier.egloos.com

포토로그




라이젠 노트북 15-DB1043AU 구입 Wish List

2011년 여름이 오기전 구매했던 DELL VOSTRO 3750 모델이 서서히 메인보드가 고장나 무선인터넷이 안되거나 키보드가 먹통이 되거나 USB 단자가 고장이 나는등 수명이 다해가는 모습을 보고 노트북을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다.

처음에는 델 노트북을 구매하려고 했으나 주변에서 라이젠이라는 CPU가 들어간 노트북이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괜찮다는 추천을 해서 고민을 한 끝에 라이젠 3000대 모델중에서 상위급인 3700 모델로 고르고 주문을 했다.

그런데 재고가 별로 없었던 탓인지 내 앞전에 주문을 한 사람까지만 노트북을 받고 재고가 떨어져 한국으로 들어올떄까지 그냥 예약배송으로 바뀌고 과거 주문을 하면 대략 한달정도 기다렸다가 받는 DELL 노트북과 같은 느낌으로 기다릴 수 밖에 없었다.

7월 말에 주문해서 8월 하순쯤이 되서야 받을 수 있었고 프리도스 제품이였던 터라 같이 주문했던 윈도우10 PRO만 방 한구석을 차지하고 딩굴거리다 8월말에 받은 노트북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는 막상 이 노트북은 방 한구석만 차지하고 쓰던 구형 노트북으로만 컴퓨터를 쓰게되는 귀차니즘이 발동해서 지금까지 안쓰고 있다가 드디어 블루투스 기능이 고장이 나버리는 바람에 무선 키보드로 자판이 안써지는 상황까지 오게되서 노트북을 켜보게 된다.

이 15-DB1043AU 사양은 대충 이런 사양으로서.. (퍼옴)


전력도 적게 먹고 가격은 62만원쯤 되면서 왠만한 기능은 다 들어가 있고 하드는 기본 256G에 메모리도 8G... 해서 메모리는 16으로 올리고 하드는 512로 해서 주문을 했고 막상 써보니 전에 쓰던 노트북이 17.3인치의 시원스러운 모니터였다가 15.6인치를 쓰게되다보니 조금 작은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2KG이 안되다보니 들고 다니는데 수월해서 그냥저냥 만족했었다.

하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는 나는.. 이 노트북에게 뒤통수를 맞았으니... 

HDMI 1.4b ..... 그래픽카드가 베가10이라기에 그냥 높은제품이니 당연히 4k 영상도 재생가능하고 65인치 UHD 티비에도 연결해서 쓸 수 있겠지..? 라는 순진한 생각을 하고 구매했던건데... 이 제품으로 유선연결을 할 경우 4K영상이 재생은 가능하나 30HZ으로밖에 안된다는 것.... 이 화면으로는 제대로 된 영화감상은 글러먹는다는 것... 그냥 노트북으로나 즐기고 QHD정도에 만족해야 된다는 것...

그동안 지포스 제품만 사용해와서 영상의 색상이 미려하다고 평가받았던 라데온 계열의 그래픽카드를 맛볼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뒷통수를 맞고 이녀석을 사용할 열의가 사라져서 그냥 서브노트북으로 쓰고 새로 하나 더 사야지... 라는 생각을 했으나 갖고 있던 메인노트북이 오늘내일하시기에 그냥 오늘부터 블로그 작성용으로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다.

뭐.. 자판은 마음에 든다. 메인으로 사용하던 애플키보드나 노트북형 키보드와 타자감이 비슷해서 만족스러운 편.. 다만 저가 노트북이라 자판에 불은 들어오지 않으나 조명이 없는 곳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일도 없으니 큰 상관은 없을듯


기본 사양은 저렇게... 프리도스 제품은 거의 20년만이라 윈도우를 어떻게 설치해야될지 고민했으나 그냥 USB를 꼽아놓으니 알아서 부팅이 되었다.

다만 이녀석 UBS 단자가 너무 뻑뻑해서 USB메모리 사용후 꺼내다가 UBS 외장케이스가 벗겨지는 걸 두번 겪었다.


외형도 깔끔하고 전력도 적게 잡아먹다보니 노트북의 열기도 그리 뜨거운 편이 아니라 자판 입력하는데도 수월하고 그럭저럭 만족스러운 편... ODD가 없어서 따로 구매해야 된다.

이 제품에 외장형 블루레이를 구매해서 쓰려고 했는데 HDMI1.4b 지원이라 그냥 제대로 통수만... 크롬캐스트 울트라를 이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면 구해서 써보고 싶은데 구글링을 해도 만족스러운 답변이나 결과를 찾지 못해서 그냥 보류중이다.

그래도... 성능이 제법 좋은지 이글루스에 글을 남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이전에 쓰던 노트북으로는 사진 올리는데도 렉이 걸리는 통에 사진도 못올리고 한글 입력도 제대로 안되고 프로필 사진을 바꾸는데도 팜업창이 뜨지 않아 포기했었는데... 

앞으로 5년정도 별일없이 잘 버텨주길...